보이스피싱지킴이는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보이스피싱 온라인 신고 누리집입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정보, 보이스피싱 체험관, 그놈 목소리 등 실제로 범죄에 사용된 전화목소리, 대처방법 등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누구나 안심할 수 없는 보이스피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이스피싱지킴이
기술이 발달할수록, 스마트폰 사용을 많이 하면 할수록 온갖 범죄들이 우리들의 일상에 더 교묘히 파고들어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를 입는 분들이 많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보이스피싱 범죄에 노출되어 있는 국민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보이스피싱지킴이 사이트를 통해서 국민들이 피해 사실이 있을 때 빠르게 대처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온라인신고를 일원화했습니다.
주요 사기유형
보이스피싱이 교묘하게 발전하여 누구라도 속을법한 내용으로 사람들을 기망하는 수법 때문에 많은 피해자가 생기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범들이 주로 사용하는 수법을 미리 파악하고 피해를 방지하고자 주요 사기유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녀를 납치하거나 사고로 빙자해서 편취
자녀와 부모의 전화번호를 사전에 알고 있는 보이스피싱범이 자녀의 전화번호를 발신자로 하여 부모에게 전화해서 자녀가 사고가 났다거나, 납치를 했다는 등의 거짓말로 부모로부터 금전을 편취하는 방법으로 학교에 간 자녀를 납치했다고 하거나, 군대에 있는 아들이 사고가 났다거나, 유학 중인 자녀가 납치나 사고가 났다는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2. 카톡(메신저상)에서 잘 알고 있는 지인을 사칭해서 송금을 요구
인터넷 메신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해킹해서 이미 등록되어 있는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1:1 대화 또는 쪽지 등으로 긴급자금(교통사고 합의금 등)을 요청하고 피해자가 지인인 줄 알고 송금하면 이를 편취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3. 인터넷 뱅킹 정보 해킹을 통한 카드론대금(대출) 편취
명의도용이나 정보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을 명목으로 피해자에게 전화를 해서 피싱사이트를 다운로드하도록 유도하여 신용카드정보, 인터넷뱅킹정보 등을 알아낸 후 사기범이 피해자 명의로 카드론(대출)을 받고, 사기범이 공인인증서 재발급을 통해 인터넷뱅킹으로 카드론 대금 등을 사기범계좌로 이체하여 편취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4. 은행 명의 허위 긴급공지 문자메시지, 피싱사이트로 유도하여 예금 편취
은행이나 금융감독원에서 보내는 문자인 것처럼 문자내용을 보안승급, 정보유출 피해확인 등으로 문제메시지를 발송하여 피싱사이트로 유도한 수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게 만들어 해당 정보로 피해자 명의의 대출을 받아서 편취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5. 전화통화를 통해 텔레뱅킹 이용정보를 알아내서 금전 편취
주로 고령층을 대상으로 전화를 해서 텔레뱅킹을 가입한 사실을 확인하거나 가입하게 유도한 후, 명의도용, 정보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 명목으로 피해자를 기망하여 텔레뱅킹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내서 피해자 계좌에서 금전을 편취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6. 피해자를 속이고 자동화기기로 유인해서 편취
수사기관 직원을 사칭하는 자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피해자의 계좌가 사건에 연루되었으니, 안전조치가 필요하다고 속이고 자동화기기로 유인, 기기롤 조작하게 만들어 자금을 편취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국세청이나 건강보험공단 등의 직원을 사칭하는 자가 피해자에게 전화를 해서 세금이나 보험료 등이 과다 또는 많이 징수되어서 환급해 주겠다고 속이고 자동화기기로 유인해서 자금을 편취는 사례가 있습니다.
7. 피해자를 속이고 피해자에게 계좌이체를 하도록 만들어서 편취
검찰 들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자가 피해자에게 전화를 해서 누군가가 피해자를 사칭해서 예금인출을 시도한다고 기망한 후 거래내역 추적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사기범이 불러주는 계좌로 이체하도록 만든 후 편취한 사례가 있습니다.
사기범들이 학생의 대학지원 명세를 빼내서 실제 대학교의 전화번호로 발신자번호를 변조하여 학부모와 학생에게 전화해서 사기범계좌로 등록금 납부를 요구하여 편취한 사례가 있습니다.
8. 신용카드정보를 취득한 수 ARS를 이용한 카드론 대금 편취
명의도용, 정보유출 범죄사건 연루 등의 명목으로 피해자를 현혹하여 신용카드정보를 알아낸 후, 사기범이 ARS를 통해 피해자 명의로 카드론(대출)을 받음과 동시에 피해자에게 다시 전화해서 허위로 범죄자금 입금사실을 알리고 피해자에게 사기범계좌로 이체하게 해서 편취한 사례가 있습니다.
9. 물품대금을 잘못 송금했다고 피해자를 기망해서 편취
사기범이 문자메시지나 전화로 물품대금이나 숙박비 등을 송금했다고 확인전화를 한 후, 잠시뒤 다시 전화해서 실수로 잘못 송금했다면서 반환이나 차액을 요구해서 금전을 편취한 사례가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제보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았거나, 실제로 보이스피싱 전화를 받고 피해를 입은 내용이 있는 경우 보이스피싱을 제보해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이스피싱 제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해 시 대처방법
보이스피싱 전화나 문자를 받고, 사기범에게 금전을 송금하거나 개인정보 제공 또는 악성앱이 설치된 경우에 대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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